DR.T 칼럼

소방관 안전을 위한 배기가스 감지 시스템의 필요성
관리자
2019-06-19

최근에 발생한 큰 사건 사고 중에 강원도 대형 산불이 있습니다.

이번 산불은 강원도 인제군부터, 강원도 고성군과 속초시, 강릉시와 동해시 지역에

잇따라 발생한 화재 사건으로, 강원도 지역에 적지 않은 피해를 주었습니다.

소방대원의 안전 확보가 더욱 중요하다

이러한 화재가 발생할 때마다 소방관들은 불길을 진압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번 화재에서도 전국 각지에서 모인 소방차 872대와 소방대원 3,251명

불길을 잡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이에 국민들은 소방공무원을 국가직으로 전환해달라는 청원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렸으며,

이 글은 사흘만에 20만 명의 동의를 얻은 바 있습니다.

소방관들의 처우 개선도 중요한 문제지만 이에 앞서

소방대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장치가 시급해 보입니다.

‘뉴시스’의 보도에 따르면, 대구소방본부 관내 119안전센터 청사 차고에

배연시스템(Fire Truck Exhaust Extraction)이 제대로 구비되지 않아

이곳에서 근무하는 소방관들이 1군 발암물질로 분류된 디젤 배기가스에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방차량 배기가스 감지 시스템 부재



 

차고 배연시스템은 차고 내 주차된 차량의 배기가스를 외부로 배출하는 시설입니다.

소방차량의 입·출고 시 자동으로 배기가스를 감지하고 배출 팬을 작동시켜

매연과 유해가스를 정화하는 장치입니다.

조사 결과, 대구소방본부 관내

119안전센터 청사 차고에 배연시스템이 설치된 곳은 전체 56개소 중 20개소(36)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1000개가 넘는 119안전센터 내

배연시스템 설치 상황 또한 매우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암 연구국제기구(IARC)에서는 디젤 배출가스를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미국 산업안전보건국(OSHA)

디젤 배기가스는 호흡 등으로 흡수되고 장기간 노출되면 폐암뿐 만 아니라

심혈관, 호흡기 질환 등의 발생 위험이 높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러한 배기가스를 마시지 않도록 더욱 강력한 점검과 규제가 필요합니다.

즉 소방차 등 차량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양과 농도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테스토는 차량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등의 배기가스

정확하고 빠르게 측정 및 관리할 수 있는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테스토 연소가스 분석 시스템 testo 350K



​[ 연소가스 분석 시스템 testo 350K ] 

 

연소가스 분석 시스템 testo 350K는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소(O2), 이산화탄소(CO2), 일산화탄소(CO), 일산화질소(NO), 이산화질소(NO2), 이산화황(SO2)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즉 위에서 언급한 차량에서 배출되는 연소가스도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연소가스 분석 시스템 testo 350K는 버너, 터빈, 엔진 등

용도에 따른 선택 → 경유, 등유, 천연가스, 석탄 등 연료 선택 →

연소가스에 따른 배기가스 선택 → 측정 시작 → 문서화의 5단계를 통해

체계적으로 연소가스를 분석해줍니다.

이러한 테스토의 연소가스 분석기 testo 350K는 제강로, 발전소, 소각장 등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 검출에 쓰입니다.

즉 정부에서 요구하는 배출가스 규제에 따라,

TMS 장비를 모니터링하는 휴대용 측정기로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연소가스 측정을 통해 연소효율을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즉 각종 생산 공정의 공정 관리 및 연료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고온의 용해로에서도 점검할 수 있으며, 자동차 및 각종 엔진 관리, 대기측정 등

배출가스 즉 연소가스 관리를 위한 종합적인 측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정확한 측정과 편리한 사용법

지난 여러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연소가스 분석 시스템 testo 350K는 장점이 많은 장비입니다.


 


[ 연소가스 분석 시스템 testo 350K ]

 

연소가스 분석 시스템 testo 350K가 산업현장에서 각광받는 이유는

가벼운 무게와 정확한 측정, 그리고 편리한 사용방법 때문입니다.

한글 컬러 디스플레이를 통해 측정 상황, 센서 상태 등의 정보를

손쉽게 컨트롤하며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 원터치 자가 진단 기능으로 손쉽게 계기를 진단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연소가스 분석 시스템 testo 350K의 블루투스 기능 ]

 

또한 블루투스 기능은 산업현장에서 편리한 측정을 돕습니다.

컨트롤 유닛과 분석기 박스가 분리되어,

실제 측정을 수행하는 분석기 박스는 측정 현장에 두고,

컨트롤 유닛을 이용해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다양한 디바이스로 측정 데이터를 전송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연소가스 분석 시스템 testo 350K 내부 ]

 

연소가스 분석 시스템 testo 350K가 산업현장에서 배출되는 가스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비결은 바로 순환식 냉각 시스템과

센서실과 부품실이 분리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즉 외부 공급의 순환 유입 및 배출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먼지와 부식으로부터 내부 부품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실제 측정을 수행하는 센서실이

부품실과 분리되어 있어, 부품실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연소가스 측정 센서에 영향을 주는 것을 방지합니다.

즉 이를 통해 측정 정확도를 높여주고,

안정적인 측정이 가능하도록 돕는 것이죠.

 


[ 연소가스 분석기 350K의 데이터 분석을 위한 전용 소프트웨어 easyEmission ]

 

 

그렇다면, 측정 데이터는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요?

전용 PC 소프트웨어인 testo easyEmssion이 있습니다.

testo easyEmssion 소프트웨어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1) 소프트웨어를 통한 기기 설정

2) 폴더 / 장소 / 측정 데이터 관리

3) 엑셀 및 PDF 보고서 작성 가능

4) 측정 데이터 그래프 및 표 확인 가능

5) 실시간 측정

6) 설정 / 저장 / 측정 프로토콜 출력

지금까지 소방대원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디젤 배기가스를 분석할 수 있는

연소가스 분석기 testo 350K의 기능과 성능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연소가스 분석 시스템은 testo 350K는 소방 차량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관리하거나,

또 차고 내 배기가스 수준 점검에 꼭 필요한 솔루션입니다.

이러한 연소가스 분석기를 더욱 광범위하게 사용해 배기가스의 위험성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점검이 이뤄지길 바랍니다.

 

 

 

 

테스토의 깜짝 상식

 


디젤 배기가스, 얼마나 위험할까?

WHO 산하 기구에서 1등급 발암물질로 선포한 디젤 배기가스는 얼마나 위험할까요?

디젤 배기가스란 디젤엔진을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가스를 말합니다.

디젤엔진은 자동차를 비롯해 선박, 열차, 발전기, 건설장비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에 비해 연료 효율은 높지만, 오염물질 배출이 많습니다.

가솔린엔진이 디젤엔진에 비해 이산화탄소와 일산화탄소를 더 많이 배출하는 반면,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에 비해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을 최대 100배 이상 더 많이 배출합니다.

이처럼 디젤 배기가스는 인체에 치명적인 물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테스토의 솔루션으로 정확한 점검과 차단이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Be Sure, Te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