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T 칼럼

IMO 환경 규제에 따른 선박용 연소가스 관리의 필요성
관리자
2019-02-18

겨울철에도 계속 발생하는 미세먼지 때문에 추위와 함께 불쾌감도 심해지고 있습니다. 

정부와 산업 현장에서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나지는 않고 있어 답답한 상황입니다.

 

 미세먼지를 줄이고 대기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배기가스나 

공장에서 배출되는 가스를 친환경적으로 개선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중요한 것이 바로 선박들의 연소가스 관리입니다.

 


 

선박의 엔진은 자동차보다 엄청나게 크며 연료소모량도 수백 배나 많습니다. 

 

실제로 선박과 경유 자동차가 각각 동일한 크기의 엔진에서 동일한 양의 

연료를 연소할 경우 선박이 배출하는 황산화물(SOx)의 양이 

자동차의 350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항구도시인 부산의 경우 연간 컨테이너선 1만5천여 척, 

일반화물선 5000여 척, 원양어선 1100여 척, 수리선박 1300여 척 등 2만3000 척 

가까운 선박이 드나듭니다. 거대 선박이 수시로 드나들다 보니까 선박에서 나오는 

연소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물질의 배출도 만만치 않습니다. 

부산의 초미세먼지 발생빈도가 77%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선박으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에서 2020년부터 황산화물(SOx) 규제 시행을 발표했습니다.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하는 환경 규제는 공해상에서 선박이 사용하는 연료유의 

황산화물 함유량을 기존 3.5% 이하에서 0.5% 이하로 강화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번 규제는 해운 역사상 가장 강력한 규제로 꼽힙니다.

이에 따르면, 내년부터 글로벌 선사들은 고유황유보다 50%가량 비싼 

저유황유를 쓰거나 설치비가 50억~100억원 들어가는 스크러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LNG(액화천연가스)를 연료로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록 많은 비용이 들어가더라도 맑은 공기를 지키는 일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강력한 규제가 이뤄진 것이죠.

 

 그렇다면 선박들이 연료나 장치를 친환경적으로 바꾼 경우, 

배출 가스의 개선 여부를 어떻게 점검할 수 있을까요? 

 


[ 선박용 연소가스 분석기 testo 350 MARITIME ]

 

 테스토에서 개발한 국내 유일의 선박용 연소가스 분석기 testo 350 Maritime을 사용하면 됩니다.

 

선박용 연소가스 분석기 testo 350 Maritime IMO가 제시한 기준에 맞게 

선박에서 배출하는 미세먼지 원인물질에 대해 측정하고 관리하기 위한 솔루션입니다. 

IMO의 대기오염방지협약을 비롯해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국제 기준에 

최적화된 공인된 제품입니다. 

 

독일선급협회의 인증을 받고 해양장비지침 적합성 인증 마크까지 취득해 

이 분야에서는 가장 신뢰도 높은 측정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독일선급협회 GL 인증을 받은 선박용 연소가스 분석기 testo 350 Maritime ]

 

특히 내년부터 시행되는 황산화물 배출 규제를 관리에 최적화된

연소가스 분석기입니다.

 

 바로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황산화물(SOx)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황산화물(SOx)은 선박 연료에 포함된 황이 연소과정에서 산화한 것으로, 

연료 내 함량에 따라 배출량이 달라집니다.

 

선박용 연소가스 분석기 testo 350 Maritime을 이용하면 

항해 중 배출되는 연소가스의 황산화물 함량은 물론, O2, CO, NOx(NO와 NO2 개별 측정 가능) 등의 연소가스를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NOx의 경우 대기오염방지협약에 따른 NOx 최저치 테스트가 가능하며, 

특수 지역에서의 NOx 측정 자료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이동이 간편한 선박용 연소가스 분석기 testo 350 Maritime ]

 

선박용 연소가스 분석기 testo 350 Maritime은 매우 쉽고 편리한 사용 환경이 강점입니다.

단순화된 테스트와 측정 단계를 지원하기 때문에 항해 중 배출되는 연소가스를 

주기적으로 직접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 플랜지가 달린 특수 샘플링 프로브로 

가스 샘플링이 가능하며, 바다의 험한 상황에서도 문제없이 작동되도록 

견고한 운반 케이스까지 제공합니다.

 

 선박용 연소가스 분석기 testo 350 Maritime으로 선박의 연소가스 관리를 철저히 한다면,

내년부터 시행되는 강력한 규제도 두렵지 않게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국제적으로 공인된 제품이라는 점에서 확실하고 믿을 만한 솔루션입니다.

 

 

Be Sure, Te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