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T 칼럼

제약 시장 및 헬스케어 콜드체인 물류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자!
관리자
2020-10-05

안녕하세요, 테스토코리아입니다.

올 겨울 유난히도 감기와 독감이 극성을 부리고 있죠. 
기침, 콧물, 열, 근육통 등 각종 증상이 나타나면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 병원에 가서 감기약을 처방받아 먹습니다. 
특히 최근 전세계적으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우한폐렴 
즉 코로나바이러스는 치료약이 없어, 그 위험성이 더욱 크다고 알려진 바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바이러스로,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개발된 약의 중요성을 한번 더 생각하게 됩니다.
이러한 약은 유통과정도 무척 중요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최근 제약시장의 핫 트렌드인 콜드체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의약품 운송을 위한 운송용 데이터 로거 ]

콜드체인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나요?

콜드체인이란, 저온 유통체계. 냉동냉장에 의한 신선한 식료품의 유통방식을 말합니다. 
수산물, 육류, 청과물 등의 신선한 식료품을 주산지로부터 
가정의 부엌에까지 저온으로 유지해 신선도를 떨어뜨리지 않고 가정에 송달하는 것이죠.

신선식료품의 수확은 자연조건에 좌우되어 불안정할 뿐만 아니라 
유통기구가 복잡하고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될 때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칫 신선도가 떨어지거나 가격이 오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콜드 체인이 등장했습니다.


제약시장의 트렌드 “콜드체인”

이러한 콜드체인은 신선도 유지가 필요한 제약 유통에도 해당됩니다. 
미국의 제약 전문 미디어 파마슈티컬 커머스(Pharmaceutical Commerce)는 
최근 아이큐비아의 제약 시장 분석을 토대로 제약 전체 매출액에 대해 콜드체인을 필요로 하는 의약품(Cold Chain)과 
콜드체인이 필요 없는 의약품(Non-Cold Chain)으로 구분해 분석했습니다.

[ 2017 – 2033 글로벌 제약 매출액 전망_출처: 파마슈티컬 커머스 ]

2017년부터 2023년까지의 전망에 따르면 의약품 전체 성장률 33%에서 
콜드체인이 필요 없는 의약품 성장률은 25%인데 반해, 
콜드체인을 필요로 하는 의약품은 59%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습니다. 

2018년 글로벌 제약 시장 규모가 1조2048억 달러(약 1430조 원)를 기록한 가운데, 
콜드체인을 필요로 하는 의약품이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콜드체인을 관리하는 핵심 중 하나는 SOP입니다. 
헬스케어 콜드체인 물류 선두 기업들은 약 200여 개 이상의 글로벌 SOP를 갖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SOP는 나라별 상황에 따라 현지에 적합하게 만드는 로컬 SOP와, 
고객 맞춤형 클라이언트 SOP의 토대가 됩니다.

[ 의약품 SOP 작성 및 관리를 위한 측정 솔루션 ]

SOP는 각 업무를 세분화하여 문서화해두는 것을 말합니다. 
제약산업의 경우 예를 들어 운전자의 SOP는 차량 청소 및 소독법, 
일일 차량 점검 절차, 차량에 물품을 적재하는 방법 등에 대한 세분화가 가능합니다.

또한 기초적인 사항부터 각 콜드체인 포장재 포장법과 드라이아이스로 포장된 물품 처리하는 법, 
혈액 등 생물학적 제재가 포장재 밖으로 새어 나왔을 때 대처하는 법 등 
세부적인 항목까지 SOP를 통해 세세한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SOP가 필요한 이유는 생명 과학 분야의 경우, 
그 어떤 분야보다 더욱 엄격하게 규제되고 모니터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선진 제약회사들은 이러한 SOP를 좀 더 편리하게 관리하고 콜드체인을 운영하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이 때, 테스토의 생명과학 분야의 중앙 모니터링 시스템 testo Saveris 를 활용하면 
제약 현장, 특히 콜드 체인 과정의 SOP을 효과적으로 준수할 수 있습니다.


콜드체인의 효율적인 모니터링을 위한 testo Saveris Life Science

[ 생명과학 분야의 환경 관리를 위한 중앙 모니터링 시스템 ]

생명과학 분야를 위한 중앙 모니터링 시스템 testo Saveris Life Science를 사용하면 
측정기술, 소프트웨어,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어, 하나의 솔루션으로 제약산업의 전 과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제약 산업의 엄격한 규제조건을 높은 신뢰도로 충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이죠. 
언제 어디서나 장비 접근이 가능하며,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기 에러를 최소화했습니다.

환경 매개 변수를 안정적으로 기록하며, 모든 현장의 측정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해 
국제 기준에 따른 보고서 생성 및 문서화가 가능합니다. 
솔루션 설계 및 설치, 기술 지원, 교정 및 측정 등의 모든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제약산업과 같은 의료 분야에서는 약물이나 실험실 샘플 또는 
혈액 제품의 온도 모니터링, 병실의 환경 매개 변수 모니터링 등을 수행해줍니다. 
온실이나 실험실 등 연구 개발 분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죠.
또 다른 장점은 물류 운송 및 보관 시 환경 매개 변수에 대한 
엄격한 기준에 맞는 모니터링을 수행하기 때문에 신뢰도 높은 관리가 가능합니다.


생명과학 분야를 위한 중앙 모니터링 시스템 testo Saveris에 대해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중앙 모니터링 시스템 testo Saveris는 미국 FDA의 21 CFR Part 11 및 
EU GMP 가이드라인의 부칙 11의 요구조건을 충족하는 CFR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GxP 기준에 따른 관리가 용이합니다.
CFR 소프트웨어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지난 포스팅에서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송 과정의 환경 모니터링을 위한 테스토의 측정 솔루션

[ 콜드체인 모니터링을 위한 무선(WiFi) 데이터 로거 testo Saveris 2 ]

콜드체인을 운영함에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은 운송 중 환경을 어떻게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는가에 있습니다. 
테스토는 의약품 운송 과정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측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무선(WiFi) 데이터 로거 testo Saveris 2 는 무선랜(WiFi)가 연결된 환경에서 측정한 값을 실시간으로 클라우드로 전송해줍니다. 
이를 통해 운송과정의 온도나 습도 등 의약품의 품질에 영향을 주는 환경 지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무선(WiFi) 데이터 로거 testo Saveris 2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의약품 및 식품 운송에 적합한 testo 184 ]

이와 함께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운송용 USB 데이터 로거인 testo 184 시리즈가 있습니다. 
이 제품은 의약품 및 식품 운송에 적합한 국제 규격을 인증받은 우수한 제품입니다. 
EN 12830 및 HACCP 인터내셔널의 인증을 받아 의약품 및 식품 분야에서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USB 인터페이스가 장착되어 있어, 별도의 소프트웨어 없이 출발지점에서 설정 작업을 진행하고, 
도착지점에서 바로 온도, 습도 등 환경변화를 점검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저온 측정에 적합한 운송용 데이터 로거 testo 184T4는 
영하 80℃의 초저온까지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어, 혈액 등 낮은 온도에서 운송이 필요한 상황에 적합합니다.
영하 80℃의 초저온 운송용 데이터 로거 testo 184T4에 대해 추가적인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제약을 비롯한 헬스케어 산업이 전세계적으로 확대되며, 
그 유통 과정 또한 더욱 체계적이고 정밀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오늘 살펴본 테스토의 제품은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줄 중요한 솔루션입니다. 
앞으로 인류의 건강을 책임져줄 중요한 역할을 할 테스토의 솔루션들을 지켜봐주세요.

Be sure. Testo


★깜짝 상식★


: SOP란?

오늘 소개한 ‘SOP’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SOP란 ‘Standard Operating Procedure’의 약자로서 ‘표준행동절차’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행정조직, 기업, 군대 등에서 업무 시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하여 미리 대응의 절차를 정리한 것을 말하죠. 여러 가지 경우의 수에 대해 SOP를 만들어 놓고 이를 숙지해놓으면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